개발 일지

226
10
129. 앞으로 개발 목록 공지
18.04.03 (오전 11:53)

* STR

1. 게시판 이번주까지 끝내기. (일주일) (pagination 하지 않고 more처리. 디자인 이슈)

2. 검색 주말까지 끝내기. => 검색보다 카테고리가 훨씬 더 중요하다. 생각해보면 자기 사이트 안에서 검색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검색을 좋아하는 나도 그렇다. 카테고리부터 먼저 만들고 검색은 유료 서비스 후에 넣어도 아무 문제 (29일까지. 카테고리 검색까지 완성만 시킨다면 기본 서비스 준비는 모두 끝나는 거다! 잘해보자)=> 정확하게 일주일이 더 걸렸다. 5월 6일 개발 완료.

3. github ui 수정 후 메인에 넣고 ajax로 동기화까지 하기 (2일)

4. 개인 정보 페이지(/to) 없애기 (하루)

6. 설정 페이지 없애기( 10분)

++ 정부지원 하기 (1일) => 양이 많다. 하루 더 걸리겠다(18.04.11). 12일까지 작업

++ 구글에 OAtuth 신청서 작성 후 보내기(3시간) => 구글 OAuth permitssion 받음.

 

7. heart 페이지 만들기. 내 자신과 다른 사람모두 heart할 수 있도록 하기(3주일)

5. about 페이지 만들기 (반나절)

5.5. 더보기 버튼 위에 rollover연출하기. (1분)

8. 계정 생성시 기본은 아이디 그대로 계정 만들어주기. 만약 중복된 것이 있을 경우 뒤에 랜덤값 4자리 생성하기 (만약 서비스가 활성화 된다면 나중에 중복허용 불가. 닉네임 수정기능 넣기. 그렇기 않다면 그냥 이대로 유지) - 하루

9. 계정 관련 에러메시지 출력(반나절)

10. 영문 입력창 관련 에러메시지 및 확인창 출력 (반나절)

10.5. 각 아이콘 위에 풍선 도움말 띄위기(반나절 또는 하루)

11. SayToRemember 메인 화면에 누구나 입력 가능한 페이지 만들어주고(삭제및 수정은 불가)=>삭제와 수정 뿐 아니라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듦.- 크기는 화면에 절반정도 - 나머지는 신규 유저들 목록 보여주고, 전체 모든 영문장 중에 클릭수가 가장 높은 것들을 보여주고, 모든 문장들 중 새로 입력된 문장들을 보여준다. - (일주일)

11.1 개인 페이지 만들기 - 개인의 모든 정보 보여주기(나중에 닉넴 바꾸고 프로필 이미지도 넣을 수 있게 하기), 랭킹도 보여주기. 랭킹은 전체 랭킹과 2018년 랭킹처럼 년으로 나눠 계산하기. 디자인 크게 고민하지말고(디자인은 나중에 이쁘게하자) 일단 유저의 모든 정보를 '잘'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나중에 그래프같은 디자인을 넣자.

12. 약관 만들기. 회사 소개 만들기, grammarly가 우리 서비스와 궁합이 잘맞는다. 이것도 함께 추천하자 - (2일)

13. 자유 게시판 만들기 - (4일)

14. 나머지 자잘한 버그 수정을 하며 구글, 네이버, 다음에 홍보 - (3일)

15. 검색 엔진에 잘 걸릴 수 있게 manifest 만드는 것(SEO)과 growth hacking적용

16. SEO를 위해 각 문장마다 해당 날짜에 해당하는 sen_num을 주고(id가 아닌 auto increments를 사용해 integer를 쓰자) 해당 날짜마다 자동으로 title과 모든 정보들을 각 페이지에 맞게 자동 생성 시켜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자. 또 sitemap.xml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도록 하는 모듈도 고민하자. 위에 15번과 함께 2주 예상.=> 모두 완료. 다만 sitemap.xml 자동생성은 할수는 있겠는데 작업량에 비해 얼마나 의미가 있는 일이 될지 모르겠다. 왜냐면 계정이 새로 생성되거나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거나 새로운 문장을 입력할때마다 새로운 페이지가 생성되는데 이 모든 것들을 기록하는게 얼마나 SEO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 중요도 또한 많이 떨어지므로 더 이상의 SEO는 실 서비스를 하며 필요할때 개발해도 좋겠다. 끝.

17. 언어팩을 적용하자. 현재 영어로 되어 있다보니 어려워보인다. 기본 언어가 한글일 경우 메시지등이 한글로 나오도록 하고, 영어일 경우 영어로 나오도록 하자. 이것도 노가다가 많아 3일 정도 걸릴 수 있다.

++ 

1. 회원가입시 아이디 중복체크

+ 중복된 아이디가 없을 경우 닉네임 변명하지 않고 그대로 회원가입시키기

+ 하지만 최소 3글자 이상으로 만들기

2. 비밀번호 틀렸을 때 알려주는 정보

3. 회원가입하려고 하는데 기존에 아이디가 있을 경우 이미 아이디가 있다고 정보 표시해주기

4. 비번 최소 6글자 이상으로 하고 유효성 검사하기

5. 글 수정및 삭제, 입력 시 유저 체크한 후 권한 주기.

6. 회원가입시 환영 문구와 함께 계정 생성하기(로컬, 구글, 페이스북)

++

----개발완료. 예상 소요 시간 약 40일. 12번 부터는 마케팅 동시 시작. 파격적이어야 한다. 기업가로서의 자질을 증명하자.

----현재(18.05.08) 2주 정도 개발일정이 늦어졌고 발표준비 때문에 2주 정도 더 늦어질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 사이 개발을 진행시켜야 한다. 3,4일치 일이라도 해놓자.

----수많은 버그들과 기능추가로 일정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 힘들겠지만 8월 말을 목표로 달려보자.

----8월말까지 게시판 관련 모든 개발을 마치고 9월말까지 메인 페이지 개발을 완료해야한다. 그 이상은 없다. 이제 실서비스다.

등록
0/ 300
226. 오늘의 개발일지N
18.10.16 (오후 7:12)

모바일 게시판은 거의 개발 완료.

글목록과 글정보를 자연스럽게 합치는데 오늘 종일 걸렸다.

이제 특정 글을 클릭하면 해당 글과 함께 글목록이 뜨고 페이징도 원하는대로 되고 현재 보고 있는 글이 글목록에도 표시된다.

 

이제 자질한 기능만 추가하면 된다.

1. 댓글에 답글을 다는 기능을 넣자. 처음에는 필요없을 것 같았는데 아니다. 유저간 대화가 직접대화가 가능하려면 댓글에 댓글 기능이 들어가야 한다. 이건 sort 필드를 하나 파서 만들면 될 거다. 메인값을 백억으로 주고 한단위씩 내려가며 값을 넣어주면 원하는대로 정렬이 가능할 거다. 개발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을거다.

2. 뿅/똥은 개발 이슈가 아니라 기획/디자인 이슈다. 어떻게 해야 재밌게 만들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하며 서비스 전까지 계속 수정하며 확인해 보자. 따라서 이건 일단 넘어간다.

 

3. 공지사항 게시판을 새로 추가한다.

- 레이아웃에 하나가 더 추가되어야 한다. 

- 이걸로 게시판 개발이 문제 없이 확장가능한지 체크할 수 있다.

- 글은 나만 쓸 수 있도록 한다. 덧글은 누구나 쓸 수 있다. 이렇게 개발하자.

- 이것도 금방 될 것이다. 

 

4. 이제 게시판 PC버전 개발을 시작한다. 기능은 이미 모두 구현되었으니 디자인만 적용하면 된다. 

- 내일은 아마 이걸 하다가 퇴근할 거다.

끝. 집에가자. 

등록
0/ 300
225. 내일 가져올것N
18.10.15 (오후 8:38)

얼굴 크림, 노트+ 펜 , 책,

팔꿈치 받침대

 

안경과 노트북 배터리는 주말에 공덕에서 가져오자.

등록
0/ 300
224. 오늘의 개발일지N
18.10.15 (오후 2:55)

1. 글 삭제 및 덧글 삭제를 했을 때 글 자체를 지우지 말고, 내용만 지워진 것으로 표시되게 한 후, 이전 글은 tempArticleTxt 에 넣어 놓기만 하기.

+ 수정했을 때도 이전 글을 백업한 후 수정시키자.

=> 모두완료.

2. 페이징 디자인의 버튼이 너무 크다. 크기를 약간만 줄이자.

3. 페이징 개발중. 이것도 거의 개발 완료했다.

일이 잘된다. 한시간만 더하고 9시에 가자.

=>모두 완료

 

내일은(forum.js 163번째 주석에 설명)

1. 목록을 클릭했을 때 목록화면으로 자연스럽게 이동시키기

2. 글 아래에 글목록 보여주기 

이것만 하면 일단 모바일 게시판을 완료되는 것같다.

하나 더 추가하자면 덧글에 답글을 다는 건데, 이것도 어떻게 개발할지 운동하며 구상해보자.

 

등록
0/ 300
223. 오늘의 개발일지
18.10.13 (오후 4:29)

클라 페이징 디자인 완료. 이제 기능만 넣으면 된다. 이게 괜찮으면 댓글에도 넣자.

다음 PC 게시판 버전 개발 시작한다.

등록
0/ 300
222. 오늘의 개발일지
18.10.12 (오후 6:40)

유튜브 재생시 전체화면이 off로 기본 설정 되어 있었다. 자동 on으로 변경. 이제 유튜브 실행하면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다.

 

등록
0/ 300
221. 오늘의 개발일지
18.10.11 (오후 5:48)

글목록 개발 중. 별거 아니다. 

버그 잡고 다국어 적용하더라도 최대 10일 안에는 개발 가능할 것 같다.

 

그럼 이 기능을 가지고 이용약관과 기업소개, 제휴신청, FAQ등을 만들면 된다. 이것도 아무리 많이 잡아도 10일이면 된다.

그럼 서비스의 모든 '공통적'인 준비는 끝나게 된다.

 

다음 메인 페이지 하나만 '아련하게', '아날로그'적으로, '바람'이 불도록 개발하면 된다. 겨울 방학전에 서비스가 가능할 것 같다.

 

+ 글 입력시 제목이 없을 때 처리, 내용이 없을 때도 클라에서 처리

+ 뒤로가기 버튼 추가.

+ 글 db에 덧글개수 추가. CD할때마다 개수 수정. 테스트까지 완료.

+ 실서버에 적용 완료.

 

++ 내일은 글목록 디자인 좀 더 이쁘게 하고 페이징 처리만 하면 끝. 잘하면 다국어 처리까지 시작할 수 있겠다.

등록
0/ 300
220. 오늘의 개발일지
18.10.10 (오후 1:19)

1. 글 읽을 때마다 카운트 올리기(본인이 봤을 때는 카운트 안올리기)

2. 삭제시 확인/취소 창 띄우기

그리고 대망의!

++ 댓글 관련 버그들 수정

+ 레벨 표시 안되던것 수정

+ 비로그인 유저의 경우 덧글 적을 수 있던것 막고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 이제 주소복사까지 넣은 후 퇴근 하고 내일 글목록 개발시작하자.

 

3. 게시판 목록 보여주기 => 오늘은 이거 개발하다 끝날거다. 처음개발하는거라 3,4일 걸릴 수 있다. 오래걸리더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두고두고 엔진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글 아래에 게시판 목록 이어서 보여주기

5. 글 목록에 페이징 적용

6. 덧글에 페이징 적용

 

* 덧글에 답글 적기 개발 => 이건 고민 좀 하자.

등록
0/ 300
219. 오늘의 개발일지
18.10.09 (오후 3:15)

글 삭제 개발 중 인증관련해서 잘못 처리하고 있다는 걸 발견했다.

소스를 모두 백업해놓은 후 전체를 수정해야한다.

게시판 개발은 생각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진행중이다. 하지만 인증은 매우 중요하다.

귀찮아도 오늘내로 끝내자.

=> 아니다. 그냥 기존대로 하고 나중에 닉네임을 새로 만들면 그걸로 보여주는 부분을 처리하자. 그렇게 하면 인증방식은 완전히 동일해진다. 괜찮다.

등록
0/ 300
218. 오늘의 개발일지
18.10.08 (오후 2:11)

1. 댓글 디자인 수정=>완료

- 뽕/똥의 실제 디자인은 앞으로 계속 수정해야한다. 일단 깔끔하게만 만들고 이것을 계속 R&D하자.

2. 댓글 개발

- 현재 댓글의 입력은 잘되고 있다.

 

* 할일

- 댓글 쓰기를 누르면 댓글 화면으로 이동한 후 포커스가 입력창에 들어가도록 함수를 만들어 실행한다=>완료

- 댓글 수정=>완료

- 댓글 삭제=>완료

- 글 수정

- 글 삭제

- 뿅 순으로 어떻게 보여줄기 기획

- 그에 맞춰 글 보여주기 개발

- 그에 맞춰 댓글 보여주기 개발

등록
0/ 300
217. 오늘의 개발일지
18.09.27 (오후 7:54)

1. 글 보기 화면 디자인 작업중.

- 댓글 쓰기 클라에서 서버로 보내주고 서버에서 DB에 저장한 후 클라에 200 날려주는 것까지 개발 완료.

 

- 내일은 작성한 댓글 클라에서 보이도록 처리하고

- 글 수정 및 삭제 개발하고

- 덧글도 수정 및 삭제 개발하기

 

집에 가자.

등록
0/ 300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