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일지

240
10
129. 앞으로 개발 목록 공지
18.04.03 (오전 11:53)

* STR

1. 게시판 이번주까지 끝내기. (일주일) (pagination 하지 않고 more처리. 디자인 이슈)

2. 검색 주말까지 끝내기. => 검색보다 카테고리가 훨씬 더 중요하다. 생각해보면 자기 사이트 안에서 검색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검색을 좋아하는 나도 그렇다. 카테고리부터 먼저 만들고 검색은 유료 서비스 후에 넣어도 아무 문제 (29일까지. 카테고리 검색까지 완성만 시킨다면 기본 서비스 준비는 모두 끝나는 거다! 잘해보자)=> 정확하게 일주일이 더 걸렸다. 5월 6일 개발 완료.

3. github ui 수정 후 메인에 넣고 ajax로 동기화까지 하기 (2일)

4. 개인 정보 페이지(/to) 없애기 (하루)

6. 설정 페이지 없애기( 10분)

++ 정부지원 하기 (1일) => 양이 많다. 하루 더 걸리겠다(18.04.11). 12일까지 작업

++ 구글에 OAtuth 신청서 작성 후 보내기(3시간) => 구글 OAuth permitssion 받음.

 

7. heart 페이지 만들기. 내 자신과 다른 사람모두 heart할 수 있도록 하기(3주일)

5. about 페이지 만들기 (반나절)

5.5. 더보기 버튼 위에 rollover연출하기. (1분)

8. 계정 생성시 기본은 아이디 그대로 계정 만들어주기. 만약 중복된 것이 있을 경우 뒤에 랜덤값 4자리 생성하기 (만약 서비스가 활성화 된다면 나중에 중복허용 불가. 닉네임 수정기능 넣기. 그렇기 않다면 그냥 이대로 유지) - 하루

9. 계정 관련 에러메시지 출력(반나절)

10. 영문 입력창 관련 에러메시지 및 확인창 출력 (반나절)

10.5. 각 아이콘 위에 풍선 도움말 띄위기(반나절 또는 하루)

11. SayToRemember 메인 화면에 누구나 입력 가능한 페이지 만들어주고(삭제및 수정은 불가)=>삭제와 수정 뿐 아니라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듦.- 크기는 화면에 절반정도 - 나머지는 신규 유저들 목록 보여주고, 전체 모든 영문장 중에 클릭수가 가장 높은 것들을 보여주고, 모든 문장들 중 새로 입력된 문장들을 보여준다. - (일주일)

11.1 개인 페이지 만들기 - 개인의 모든 정보 보여주기(나중에 닉넴 바꾸고 프로필 이미지도 넣을 수 있게 하기), 랭킹도 보여주기. 랭킹은 전체 랭킹과 2018년 랭킹처럼 년으로 나눠 계산하기. 디자인 크게 고민하지말고(디자인은 나중에 이쁘게하자) 일단 유저의 모든 정보를 '잘'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나중에 그래프같은 디자인을 넣자.

12. 약관 만들기. 회사 소개 만들기, grammarly가 우리 서비스와 궁합이 잘맞는다. 이것도 함께 추천하자 - (2일)

13. 자유 게시판 만들기 - (4일)

14. 나머지 자잘한 버그 수정을 하며 구글, 네이버, 다음에 홍보 - (3일)

15. 검색 엔진에 잘 걸릴 수 있게 manifest 만드는 것(SEO)과 growth hacking적용

16. SEO를 위해 각 문장마다 해당 날짜에 해당하는 sen_num을 주고(id가 아닌 auto increments를 사용해 integer를 쓰자) 해당 날짜마다 자동으로 title과 모든 정보들을 각 페이지에 맞게 자동 생성 시켜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자. 또 sitemap.xml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도록 하는 모듈도 고민하자. 위에 15번과 함께 2주 예상.=> 모두 완료. 다만 sitemap.xml 자동생성은 할수는 있겠는데 작업량에 비해 얼마나 의미가 있는 일이 될지 모르겠다. 왜냐면 계정이 새로 생성되거나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거나 새로운 문장을 입력할때마다 새로운 페이지가 생성되는데 이 모든 것들을 기록하는게 얼마나 SEO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 중요도 또한 많이 떨어지므로 더 이상의 SEO는 실 서비스를 하며 필요할때 개발해도 좋겠다. 끝.

17. 언어팩을 적용하자. 현재 영어로 되어 있다보니 어려워보인다. 기본 언어가 한글일 경우 메시지등이 한글로 나오도록 하고, 영어일 경우 영어로 나오도록 하자. 이것도 노가다가 많아 3일 정도 걸릴 수 있다.

++ 

1. 회원가입시 아이디 중복체크

+ 중복된 아이디가 없을 경우 닉네임 변명하지 않고 그대로 회원가입시키기

+ 하지만 최소 3글자 이상으로 만들기

2. 비밀번호 틀렸을 때 알려주는 정보

3. 회원가입하려고 하는데 기존에 아이디가 있을 경우 이미 아이디가 있다고 정보 표시해주기

4. 비번 최소 6글자 이상으로 하고 유효성 검사하기

5. 글 수정및 삭제, 입력 시 유저 체크한 후 권한 주기.

6. 회원가입시 환영 문구와 함께 계정 생성하기(로컬, 구글, 페이스북)

++

----개발완료. 예상 소요 시간 약 40일. 12번 부터는 마케팅 동시 시작. 파격적이어야 한다. 기업가로서의 자질을 증명하자.

----현재(18.05.08) 2주 정도 개발일정이 늦어졌고 발표준비 때문에 2주 정도 더 늦어질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 사이 개발을 진행시켜야 한다. 3,4일치 일이라도 해놓자.

----수많은 버그들과 기능추가로 일정이 계속 늦어지고 있다. 힘들겠지만 8월 말을 목표로 달려보자.

----8월말까지 게시판 관련 모든 개발을 마치고 9월말까지 메인 페이지 개발을 완료해야한다. 그 이상은 없다. 이제 실서비스다.

----게시판을 포탈 수준으로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일정이 많이 늦어지고 있다. 여기에 블락체인 수업도 시작했다. 11월 초까지는 게시판을 개발을 모두 완료하고 이용자 약관과 FAQ와 제휴페이지, 공지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영어 커뮤니티 서비스를 만드는 거다. 학습방법부터 학원추천, 강의추천, 토익, 토플 게시판까지 영어에 대한 커뮤니티 시스템을 만들겠다. 내가 공부하며 어려움과 답답함을 느꼈던 그 부분을 커뮤니티로 해결해보자. 할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메인화면을 만든다.

----메인화면이다. 메인화면은 최대한 흥미롭게 독특하게 만들어야한다. 그러면 끝이다. 12월 초까지 모두 완료해야만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게 어렵다면 오히려 이런저런 실험을 하다가(홍보영상이나 커뮤니티 흥하게 만들기등) 개학에 맞춰 모든 역량을 몰아넣어야 한다. 해보자.

등록
0/ 300
240. 오늘의 개발일지
18.11.20 (오전 3:46)

AWS 최신으로 모두 업데이트 완료.

노트북 우분투 18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 완료.

최소 1년은 큰 문제 없을 거다.

 

유저가 많아지는 경우에 대비해 서버는 좋은 거 하나 사서 테스트 해봐야겠다.

잘하고 있다.

수정 완료!
18.12.06 (오후 2:23)
blank처리도 완료!
18.12.06 (오후 2:24)
OK?
18.12.06 (오후 2:24)
좋아
18.12.06 (오후 2:25)
DB버그?
18.12.12 (오후 8:30)
등록
0/ 300
239. 내일 할일
18.11.11 (오전 1:36)

1. 지난 수업 문서로 정리하기

2. 좀비 Solidity 해보기.

 

등록
0/ 300
238. 오늘의 개발일지
18.11.07 (오후 3:08)

모바일 게시판 대뽕/대똥, 뽕/똥 완료하자. 

그리고 PC버전도 완성하자.

내일 블락체인 준비해야한다.

 

1. 자신의 글에는 뽕/똥을 주지 못하게 막아야 한다.

- 클라에서 한번 막고

- 서버에서 또 한번 막자.

 

지금 서버처리는 문제 없는데 

한 버튼을 얼마나 오래 누르고 있었느냐에 따라 처리를 달리하다보니 꼬이는게 많다.

1. 버튼을 눌르면 해당 버튼만이 아니라 똥/뽕 상태를 모두 체크한 후 그것에 따라 클라를 처리해야 한다.

2. 대뽕과 대똥의 경우,

- 이미 대뽕이나 대똥이 눌려있는 경우에는 클라에서 막고 background-color를 원래대로 돌린다.

- 원래 눌렀던 것을 정상적으로 한번더 눌렀을 경우 background-color를 원래 눌린 상태로 유지한다.

- 처음 누르는 경우 그 색을 유지한다.

- 이미 대뽕을 오늘 사용한 적이 있어 실제로 누를 수 없는 경우(이 정보는 서버에 다녀와야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버튼의 background-color만 원래대로 돌린다.

 

어디에도 없는 방식을 적용하는 거라 시행착오를 겪는게 당연하다. 차분히 하나씩 해결하자.

등록
0/ 300
237. 오늘의 개발일지
18.11.05 (오전 1:04)

* 블록체인 스터디 중.

1.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기본적인 개념 이해

2. private ethereum 설치 (go-ethereum) 

3. MetaMask 로 프라이빗 서버에 접속

4. genesis블록생성 및 geth로 마이닝

5. Mist 설치 및 테스트 계정 5개 생성

6. 계정마다 ether 보내기/받기, Mist에서 MetaMask계정으로 이더 보내기

7. curl로 접속해 이더 확인하기

8. Remix 로컬에 설치하기=> 별로여서 그냥 웹에서 붙어 사용.

9. VScode에 Solidity 플러그인 설치 후 간단 코딩시작.

10. solidity를 이용해 get(), set()을 만든후 Mist에서 컨트랙트를 이용해 트랜잭션을 만들고 

11. 마이닝을 해서 해당 트랜잭션을 승인한후

12. get(), set()테스트 완료.

13. Truffle 설치 및 세팅.

13. Ganache 설치 및 세팅.

14. Ganache로 서버를 띄우고 Truffle로 Solidity파일을 컴파일 한후 실행시키기

 

지난 금토일 여기까지 했다. 몇번에 걸쳐 반복하고 모두 기록으로 남겼다.

모두 처음들어보는 용어였는데 생각보다 (무척) 빨리 익숙해지고 있다.

 

아직 잘 모르지만 smart contract 라는게 Solidity 코딩을 말하는 거 같다.

solidity의 경우, 계속 문법이 바뀐건지 책에 있는 소스코드 중 에러나 warning없이 돌아가는게 하나도 없다.

deprecated 된것도 많고 public과 pure 그리고 indent까지 모두 꼬이지만

vscode에서 문법체크가 되니 일단 속도 측면에서 문제는 없고 또 remix도 깔끔하게 잘 잡아주어 어렵지 않다.

문법도 c와 javascript를 합친 것 같아 친숙하고 address같은 선언은 귀엽기까지 하다.

 

간단한 근성게임에 내가 만든 코인을 합쳐서 서비스 하나 만들어야겠다.

무엇이든 실제로 만들면서 익히는게 최고다.

일단 최소 다음주 정도까진 피치를 올려서 이 개발감각을 유지해야겠다.

그 다음에는 살살 템포를 맞춰도 될 것 같다.

등록
0/ 300
236. 오늘의 개발일지
18.10.31 (오후 5:06)

오늘만 예외로 키워드 검색해서 보여주는 것 만들기.

이것도 사이트 전체를 꾸미려면 2주에서 한달은 걸릴 거다.

하지만 유료화 모델을 테스트해보는데는 좋을 것 같다.

 

일단 공짜로 간단하게 하나 만들고 광고만 붙여보자.

그후 반응봐서 살을 붙이고 1년 만원의 유료화로 만들어보자.

=> 간단하게 서비스를 만들어서 담당자에게 보냈다. 

물론 답장은 없다 ㅡ,ㅡ 

등록
0/ 300
235. 오늘의 개발일지
18.10.29 (오후 7:54)

이제 글의 뽕과 똥은 개발완료했다.

db구조도 단순하게 바꿨다.

이제 글의 대뽕/대똥을 개발하자.

- 대뽕/대똥은 같은 글에 중복해서 사용할수 있으나 하루에 한번만 사용가능하다.

- 서버까지 개발 완료.

 

- 이제 대뽕,대똥,뽕,똥을 처음에 서버에서 글 읽어올때 클라에서 보여주는 거 개발하고

- 이거 그대로 댓글에도 그대로 적용하자.

- 그리고 나서 PC게시판 클라 연출이다.

- 일단 오늘 저녁부터 화,수,목,금까지는 블록체인 예습,복습하고 준비하자.

등록
0/ 300
234. 오늘의 개발일지
18.10.28 (오후 6:34)

1. SNS 로그인시 passport처리 버그 수정(실서버)

2. 게시판 페이지 SEO처리. 글목록 및 글 정보 모두 적용

3. 댓글 개수가 reStep보다 작은 경우 네비 표시가 안되도록 적용

4. SEO description까지 적용완료.

5. 맨위로 위치 변경 - 글 작성 버튼과 겹치지 않도록

 

6. 디자인은 어차피 나중에 바꿀거다. 일단 오늘 중으로 무슨수를 쓰던 뽕/똥, 대뽕/대똥 개발 완료하자.

- 결국 뽕/똥/대뽕/대똥의 클라까지만 개발 완료했다. 기존에 없는 방식이라 고생을 했다.

- 내일 이제 이것들에 기능만 넣으면 된다. 

 

등록
0/ 300
233. 오늘의 개발일지
18.10.26 (오후 1:54)

디자인과 기획(?)이 없어도

일단 뽕똥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여기에 대뽕과 대똥 시스템도 넣기로했다.

- 대뽕과 대똥은 한번에 뽕이나 똥을 10개를 줄 수 있는 시스템이다.

- 한사람당 하루 한개씩만 생성되고 한번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 사용한 후에는 번복이 불가능하다.

 

- 일반 뽕과 똥은 로그인 유저일 경우

- 하나의 게시글에는 한번씩 줄 수 있으나 자신의 글과 댓글에는 줄 수 없다.

- 중복으로 줄 수도 없다. 이미 뽕/똥을 준 경우 한번 더 주면 해당 뽕/똥 정보가 없어진다.

- 일반뽕과 대뽕을 중복으로 줄 수 있다. 일반뽕/똥은 번복이 가능하지만 대뽕/대똥은 번복이 불가능하다.

 

오늘내로 끝내보자. 내일은 블록체인 준비하고

내일 모래 PC버전까지는 최소한 완성한 후 블록체인 준비해야 한다. 가자.

 

- 페이스북 로그인시 req에러. 수정완료.

- 글 뽕/똥 개발.

- 글 대뽕/대똥 개발.

- 댓글 뽕/똥 개발.

- 댓글 대뽕/대똥 개발.

 

----------

클라 개발이 언제나 생각보다 오래걸린다. 서버가 개발시간은 훨씬 더 짧은 것 같다.

오래걸린다.

현재 클라에서 한번만 클릭했을 때와 누르고 있을 때를 구별해

누르고 있지 않지만 press가 들어왔다면 클릭으로 인식하고 클릭처리한다.

1. good/bad 중 아무것도 눌려있지 않다면 눌린것을 true로 처리한다.

2. 만약 good을 눌렀는데 bad가 true상태라면 bad를 false로 바꾸고 good을 true로 바꾼다.

- 만약 good을 눌렀는데 이미 good이 true상태였다면 true에서 false로 바꾼다.

3. 만약 bad를 눌렀는데 good이 true상태라면 good을 false로 바꾸고 bad를 true로 바꾼다.

- 만약 bad를 눌렀는데 bad가 true상태였다면 false로 바꾼다.

 

---대뽕과 대똥은 항상 false상태에서만 줄 수 있다. true일 경우에는 아무리 누르고 있어도 주지 않고 up상태가 되었을 경우 버튼의 상태를 false로 바꿔준다.

처음에 press했을 때 click처리를 하고 계속 눌러서 대뽕이 되면 추가로 대뽕을 준다. 이후로는 대뽕이건 때똥이건 아무 이벤트도 적용되지 않는다. 단순하게 한번 더 클릭할 경우 상태가 true에서 false로 바뀔 뿐이다. 이 부분 연출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한다.

 

이건 서버는 쉬운데 기획과 클라가 좀 복잡하다. 어쨌든 우리서비스에만 있는 독특한 기능이니 부드럽게 적용해보자.

 

등록
0/ 300
232. 달러투자의 달인 변경사항
18.10.25 (오후 7:27)

아주 오랜만에 달러투자의 달인의 코드를 수정했다.

오늘 오후 늦게부터 갑자기 tinymce에서 cdn으로 css파일 가져오는 것을 막아놓았다.

그래서 글 입력 및 편집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stable버전으로 주소를 바꾸었다. 이럴 경우 cloud에 가입하라는 짜증나는 문구가 뜨는데 여기에 글을 입력하는 사람이 나 뿐이므로 다행스럽게(?) 상관이 없다.

 

saytoremember는 게시판을 아예 설치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어쨌든 기록해둔다.

 

이제 PC버전으로 게시판 디자인만 하면 된다. 중간에 다른 것들을 하기도 했지만 거의 게시판 개발에 2달 가까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용자 약관과 FAQ, 제휴 페이지까지는 블록체인 수업 전에 완성 시켜놔야 한다.

 

등록
0/ 300
231. 오늘의 개발일지
18.10.25 (오후 4:41)

ajax 로 페이징을 추가한 후

글쓴이가 답글을 달았을 때 글자색을 바꿔주고

특정인의 글에 답글을 달았을 때 해당 유저의 정보를 보여주고 따로 dom을 추가하다보니

구조가 복잡해지고 여기에 글 수정,삭제시 ajax처리까지 꼬이니

 

기능 하나를 추가하면 연계된 문제들이 많아 모두 해결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만 모바일은 모두 해결된 것 같다.

 

이제 로그인 세션 유지 개발한 다음에,

맨위로 기능 적용=>모든 say페이지와 forum페이지에 적용완료. 

모바일 게시판까지 실서버 업로드 완료.

PC버전 만들자.

 

등록
0/ 300
더 보기 ▽